안전을 최우선으로 기술향상에 매진하는 기업으로 귀하의 곁에 늘 머무는 회사가 되겠습니다.

와이투건설(주) 고객지원센터:055-231-6570

와이투건설은 20여년의 팽이파일을 전문시공

경험과 노하우을 가진 건설회사입니다.

적용범위

1) 본 시방서는 와이투팽이파일 현장타설 시방서이며, 기존 공장형 제작 팽이말뚝은 운반과정이나 사용시 팽이축 부분이 균열 및 부러지는 경향이 많아 팽이말뚝의 구실을 제대로 못하므로 사용을 자제하고 있다.

2) 와이투팽이형 기초는 기초하중이 팽이말뚝을 통하여 채움잡석을 압축하고 구속함으로서 팽이말뚝과 채움잡석이 일체가 되어 강성지반 구조가 된다.
하중증가와 동시에 기초의 강성이 증가되면서 구입의 효과가 발생하게 되며 팽이형 기토가 강성지반 구조로 됨으로 채움잡석이 응력집중을 방지하고 하중을 분산 시킴으로서 지반내의 응력분포를 등분포에 가깝도록하여 국부파괴를 방지하고 하중의 영향을 깊게 미치지 않게 한다.
더욱이 팽이말뚝 각부의 효과적인 작용도 상승하여 측방향 변형을 방지하고 침하를 크게 억제한다는것으로 “테르자기” 및 “메이호프” 지지력 공식을 분산효과로 나타내는 계수 K1, K2 값을 고려하여 수정 공식을 근거로 정립한 공법이다.

3) 설계도서 및 현장설명서 와 본 시방서의 다른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공사의 설계도서등에 기재된 사항을 준용한다.


와이투팽이파일 자재해설

1) 형상

a) 와이투팽이말뜩의 표준 Ø 500 형상

b) 당 현장은 d500 으로 시공한다.

구분 팽이높이(mm) 원판부 직경(mm)
HP500F ± 5 ± 5

2) 와이투팽이말뚝기준

a)합성수지 용기 내 채움재(콘크리트) 및 상하부 철근으로 연결시켜 일체된 팽이 말뚝기초가 되어야한다.
b)합성수지 용기와 채움재로 구성된 현장 타설의 팽이말뚝은 상재 하중에 대한 지반내력이 역학적으로 충분한 규격과 재질이어야 한다.


3) 형상재료

a)현장타설 팽이말뚝규격은 합성수지 [polypropylene] 용기와 용기내의채움재 (콘크리트) 및 상부 연결철근(HD13mm), 하부 위치철근 (HD13mm), 팽이고리(D10mm)로 구성한다.br /> b)본 공사에 사용되는 용기 자재는 합성수지 규격 동등 이상 이어야 한다.
인장강도(Mpa)
(GR M 3042)
굴곡강도(Mpa)
(GR M 3042)
15 이상 20 이상


4) 철근

위치철근 HD10mm, 연결철근 HD13mm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5) 레미콘

레디믹스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KS F 4009(레디믹스트 콘크리트)에 적합한 아래와 같은 규격을 사용해야 한다.
레미콘
골재치수 강도(Mpa) 슬럼프
25 21 12


6) 쇄 석

쇄석 25mm 기준을 사용한다.
시험항목 시험방법
입도(%) 체를 통과하는
쇄석 무게의 백분율
25mm
13mm
5mm
2.5mm
KS F 2502 - 97
조립율


와이투팽이말뚝 기초의 시공

1). 와이투팽이말뚝기초의 시공계획

와이투팽이말뚝기초공법에 의한 지지력증대와 침하량 억제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세심한 시공이 요구되는데, 와이투팽이말뚝기초의 일반적인 시공순서는 아래와 같다.


2). 와이투팽이말뚝기초의 시공방법

a) 시공장소의 준비
⓵ 현장 기본측량(위치,계획고,굴곡부위등 세밀히 검토후 작업실시
⓶ 팽이 설치기준은 h=500 이며, 현장내 거치식 기준으로 한다.
⓷ 시공지반은 계획지반과 같이 굴착 완료 후 고르게 면정리 한다.
⓸ 시공지반 조건에 따라 PP Mat 등을 미리 포설하여 지반 교란을 방지한다.
⓹ 지하수위가 높은 지역일 경우는 시공계획고 보다 지하수위를 낮추어 시공면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b) 자재반입 및 운반
⓵ 시공자재는 지상에서 지하로 운반시 장비를 사용하여 시공면까지 안전하게 운반하며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⓶ 작업시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⓷ 모든 자재운반은 인력에 의한 소량 운반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하게 과다 중량일 경우 장비에 의해 운반하되 안전요원 배치 및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⓸ 과다적재 운반 절대 금지

c) 하부 위치철근 배근
⓵ 위치철근(HD10mm)은 팽이 말뚝의 수직도 확보 및 위치고정으로 인한 움직임 방지 및 등분포 작용이 요구된 만큼 부양팽이 말뚝부 측면에 부착된 위치철근 연결통로에 연결하여 조립하도록 한다.
반드시 연결통로를 이용하여 위치 철근을 결속선으로 고정시켜 캡이 직립으로 되도록 한다.
⓶ 여건 변화에 따라 조립을 변형 할 수 있다.

d) 상부 연결철근 배근
⓵ 상부철근은 HD13mm 철근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설치한다.
⓶ 대각선 방향으로 설치된 철근이 철근고리 기준으로 90°를 이룬다.
⓷ 철근이 설치된 후 결속선으로 캡의 4방향 홀에 결속한다.

e) 팽이 용기내 콘크리트 타설
⓵ 팽이용기에 타설하기 위해 펌프카 및 기타 타설장비 설치
⓶ 펌프카 및 기타 장비를 이용하여 팽이용기에 레미콘을 타설한다.
⓷ 팽이용기 상부까지 충분히 채움 작업을 하되 슬럼프 조절을 위하여 과수 방지할 것.
⓸ 타설후 팽이상부는 흙손을 이용하여 면을 고르게 정리한다.

f) 팽이 고리(D10mm) 설치
⓵ 레미콘 타설 후 면고르기가 끝나면 1시간이내 팽이고리를 캡상부 중심부 철근 교차점에 설치한다.
⓶ 팽이고리는 캡 중심부 5Cm이내 설치되어야 한다.
⓷ 팽이고리는 캡 개소마다 1개씩 설치되어야 한다.

g) 양 생
⓵ 팽이 내부의 채움 재료는 팽이 형상만 유지할 수 있는 모든 재료가 가능하나 팽이 형상이 합성수지 재료인 만큼 이질 재료에 가장 적합한 콘크리트 채움을 원칙으로 한다. 단, 양생 후 쇄석 다짐시 다짐장비(Vibrator)를 이용할 경우 충격에 의해 팽이 내부에 콘크리트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때 팽이 외부의 팽이 형상이 유지된다면 후속 공정(쇄석채음)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⓶ 타설 종결시간 기준으로 최소한 24시간 이상 유지한다.
⓷ 동절기 시공시
- 동절기 콘크리트 타설 시방서 기준에 따른다.
- 다만, 현장 여건상 부득이하게 콘크리트 타설을 강행할 경우 감독관과 협의하여 보온덮개를 타설면에 설치하여 보양작업을 실시하거나 또는 설치면 내부에 온도 유지를 위한 열풍기를 사용해야 한다.
⓸ 콘크리트 건조수축 등에 의한 미세한 균열은 팽이기초가 구조체의 보강재이며, 콘크리트강도(210kgf/㎠)를 고려할 때 구조적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다.

h) 팽이와 팽이사이 쇄석 채움 및 다짐
⓵ 팽이와 팽이 사이의 공극을 Φ25mm 쇄석 및 지지력이 충분히 요구 될 수 있는 골재(Φ19mm, Φ40mm로 감독자와 협의하여 변경 가능)로 채움 작업을 실시한다.
⓶ 쇄석포설은 장비와 인력 포설을 병행하되 장비포설이 선행적으로 진행 될 경우
- 1차적으로 장비 반입을 위한 선 작업으로 팽이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팽이 상부에 일정량의 쇄석을 포설하여 인력 다짐 실시한다.
- 바브켓 및 굴삭기 등 장비를 반입하여 쇄석을 팽이기초 전면에 팽이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장비 진입로를 포설한다.
⓷ 다짐은 다짐장비(Vibrator)를 이용하여 인력으로 팽이 선단부 및 원추부 주변을 견실하게 다진다.
⓸ 다짐은 국부적인 다짐보다는 여러 곳의 다짐 방향을 변화시키면서 팽이 둘레가 느슨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하게 다진다.
⓹ 다짐시 과다한 다짐으로 팽이파일이 부양하지 않도록 충분히 다진다.
⓺ 장비로 인한 상부 철근 이탈 및 변형에 주의한다.

i) 재하시험기준
⓵ 지지력 시험을 하여 허용침하 sowers, 1962년 기준과 "wahls.H.E.1981" 기준이내에서 설계에서 요구한 지지력 값의 이상인지 확인 시험한다.
⓶ 재하시험 위치 및 개소는 설계기준에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⓷ 만약 지지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재차 쇄석다짐을 실시한 후 허용 지지력 이상인지 확인한다.
⓸ 이때, 재차 실시하여 지지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반드시 보강대책을 세워 허용지지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보완하다.